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술대회

2018 제제 기술 워크숍

2018년 09월 14일(금)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게스트하우스 3층 컨퍼런스홀

인사말

  계속되는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해 잠 못 이루던 지난 여름을 잘 이겨내고, 이제 풍성한 결실의 계절의 문턱에 와있습니다. 이에 기쁜 마음으로 한국약제학회 회원 여러분들을 2018년 제제기술워크숍으로 초대하고자 합니다.


  신약개발은 우리 제약산업이 미래의 전략산업으로 적극 지향해야 할 궁극의 목표이지만, 신물질 신약개발에는 큰 비용과 함께 오랜 기간의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 비용과 기간이 너무 과중하여 세계적인 규모의 글로벌 제약기업들도 그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제제 기술이 접목된 신기술 신약개발은 신물질 신약 개발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서도 개량신약 개발의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R&D의 생산성을 높이면서 효율적인 신약개발을 위해서는 약제학적 지식과 제제기술을 이용한 글로벌 개량신약 개발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개량신약 기술은 이미 한계에 도달하여 있고, 새로운 제형 개발을 통한 의약품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의 필요성과 요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본 학회에서는 "특수 제형의 최신 연구동향 및 개발 전략" 이라는 주제로 제제기술워크숍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최근 국내 제약업계에서 관심이 많은 생분해성 마이크로스피어를 이용한 서방형 주사제 연구, 다층정제를 활용한 서방정제의 개발 사례, 구강붕해정의 개발 등 주사 및 경구용 방출조절제제에 대한 최신 연구 경험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건조분말 흡입제 제제 기술 연구와 점안제 연구 및 마이크로니들 제제 등 특수 제형 연구의 품질 관리 및 개발 전략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각 분야의 국내 최고의 전문가를 모시고 그동안의 기술적 과제와 연구 경험에 대해 허심탄회한 논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기존의 개량신약 개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자 하는 국내 제약 기업에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여, 국내는 물론 글로벌 진출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프로그램을 확인하시고 부디 귀 기관의 관련 실무자 및 연구자들께서 가급적 많이 참석할 수 있도록 독려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18년 9월

(사)한국약제학회 회장 김 대 덕